교장단 회의

제5회 교장단 연수회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4-01-09 15:44
조회
205

재미한국학교 동북부협의회 (회장 설지안)가 주최하고 재외동포청과 뉴욕총영사관이 후원한 2023년 제 5회 교장단 연수회가 지난 16일 포트리에 있는 Hudson Manor에서 개최됐다. 이 행사에는 동북부협의회 산하 29개 한국학교에서 50여명의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연수회는 “한국학교의 미래, 함께 나누다”라는 주제로 한국학교 교장 및 실무 대표자들이 모여 다각도의 토론과 포럼을 통해 지난 몇년 동안의 한국학교를 운영하면서 겪은 어려움과 고민, 운영 전반의 문제들을 인식하고 공유하여, 함께 미래지향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다. 특별강연으로 김의환 주뉴욕총영사의 ‘왜 대한민국은 번영했을까?’라는 주제로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 후 극심한 빈곤속의 대한민국이 어떻게 경제적, 문화적 번영을 이루게 되었는지 원인 제시와 함께 한국 근대사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이어진 토론 세션으로 #세션1-슬기로운 재정관리, #세션2-한국학교 Now!, #세션3-한국학교 Level Up!, #세션4-하나되는 협의회로 각각의 세션마다 한국학교 운영의 현황에 관한 당면 이슈들을 심도있는 토론으로 해결방안을 논의하였다. 더불어 회원교의 학교 운영과 관련한 우수사례발표를 통해 좀 더 실질적이고 구체화된 미래지향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내년 협의회와 후원 행사에 대한 설지안 회장의 간략한 설명과 "우리의 연결고리"라는 Flying Pen 모둠활동으로 연수회를 마무리하였다.